공연예술학부 작곡전공은?

 

작곡전공은 현대 및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전문성을 갖춘 작곡가,  음악이론가, 그리고 우리 사회의 문화예술 발전에 중추적 역할을  하는 창의적 음악인재를 양성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특성화 및 세분화 되어있는 전공실기 프로그램을 통하여, 음악의  기초를 확립하는 클래식음악으로부터 영화/영상음악, 대중음악,  한국음악 등의 영역까지 보다 다양한 공연예술의 영역으로

스펙트럼을 확장하여 새로운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작곡 교육과정을 지향한다.   

무엇을 배우는가?

작곡전공의 교육과정은 특화된 전공실기와 아울러, 음악의 전반적인 기초를 확립해가는 각종 이론 수업들과 다양한 악기를 연주하고 체험하는 실기수업들, 그리고 완성된 작품을 연주자들과 함께 작업하고 무대에 올리는 연주의 과정 등으로 이루어진다.

 

전공실기를 통하여 클래식음악의 기초를 확립한 후, 영화•영상음악, 대중음악, 한국음악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장르와 새로운 스타일의 음악 창작양식을 심화하여 연구한다. 음악의 근본원리와 응용가능성을 보다 체계적으로 학습하기 위하여 시창•청음, 화성학, 대위법, 음악형식, 음악분석, 음악학개론 등의 이론과목들을 학습한다. 또한 다양한 동•서양악기를 배우고 연주법을 습득함으로써 실제 연주현장의 경험을 작곡에 응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최종적으로, 전공을 공연예술무대에 실제적으로 적용하고 실용화하기 위하여 관현악편곡법, 합창편곡법, 지휘법, 컴퓨터 및 미디음악, 전자음악과 뮤직테크놀로지, 영상음악, 레코딩, 음악경영, 연주발표 등의 영역을 탐구한다. 

작곡전공 자랑

녹음실, 미디작업실, 컴퓨터실 등 첨단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등을 보유한 현대식 교육환경을 갖추고 있다. 그리고 충분한 개인레슨실 및 연습실, 세미나실, 합주실, 앙상블실 등이 균형 있게 배치되어 있다.

 

작곡전공의 기초확립 및 정통성을 강조하면서도, 새로운 시대의 음악계가 요구하는 작곡가를 양성하기 위하여 영화/영상음악, 대중음악, 한국음악 등 보다 다양한 트랙으로 디자인된 전공실기의 교육과정은 목원대학교 공연예술학부 작곡전공의 가장 중요한 특징일 뿐만 아니라, 졸업 후 다양한 진로로 나아가는데 매우 유리한 경험이 될 것이다.

 

아울러, 작곡전공과 실용음악전공이 한 학부로 편성되어 있기 때문에 두 전공 간의 창의적인 공동작업, 학술활동 등을 통하여 클래식음악과 실용음악이 서로 융합된, 그리고 작곡가들과 연주가들이 자유롭게 함께 만들어가는 새로운 음악을 체험할 수 있다. 

졸업 후 진로

목원대학교 공연예술학부에서 작곡을 전공한 후 클래식음악, 방송음악, 광고음악, 영화음악, 교회음악 등의 영역에서 독창적 음악을 직접 생산해내는 작곡가나, 그 음악을 다양한 요구에 맞추어 재생산하는 편곡자, 음향디자이너, 지휘자 등의 진로로 진출할 수 있다. 또한 음악계의 각종 연주단체나 공연장, 문화예술단체 등에서 공연을 기획 및 진행할 수 있다. 아울러, 음악대학에 설치되어 있는 문화예술교육사 교육과정을 이수 후, 2급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을 취득하여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현장에서 강의할 수 있다.